매일묵상

제목2021년 5월 18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사무엘상 4:1-112021-05-18 09:46
작성자

2021년 5월 18일, '거기서 내가 너와 만나고', 사무엘상 4:1-11

 

*붙잡은 말씀

백성이 진영으로 돌아오매 이스라엘 장로들이 이르되 여호와께서 어찌하여 우리에게 오늘 블레셋 사람들 앞에 패하게 하셨는고 여호와의 언약궤를 실로에서 우리에게로 가져다가 우리 중에 있게 하여 그것으로 우리를 우리 원수들의 손에서 구원하게 하자 하니 (3절)

 

*느낌과 묵상

이스라엘 백성들과 장로들은 문제의 원인을 오해하고 있다. 그들은 패배의 원인을 미신적인 것에서 찾았다. 즉 여호와의 언약궤가 진영 중에 없기 때문에 효력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믿은 것이다. 그러나 십계명만 제대로 알았어도, 하나님이 결코 미신적으로 어느 장소나 물건에 갇혀 있다고 믿지 않았을 것이다. 결국 이 오판은 영적 지도자로서 엘리의 태만함과 장로들의 무지함 그리고 전쟁에서 지는 책임을 빨리 다른 곳으로 돌리려는 이스라엘 백성들의 무책임이 합쳐져 이어진 총체적 난국이었다.

 

*적용과 결단

(성품)

내 삶에도 태만과 무지 그리고 무책임의 모습들이 있는지를 돌아보고 하나씩 성실과 깨달음 그리고 책임의 자세로 나아가겠습니다.

(행동)

급하다고 서두르거나 성급하게 행동하지 않고, 문제의 원인을 더 곰곰이 숙고하며 생각하겠습니다.

 

*기도

주여, 게으르고 무지하며 무책임한 우리의 모습을 돌아보게 하시고, 우리가 성급하게 행동하지 말고 천천히 하나님의 말씀을 따라 숙고하는 삶을 살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