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

제목2021년 1월 7일, 누가복음 19:41-482021-01-07 09:38
작성자

2021년 1월 7일, 누가복음 19:41-48

 

*붙잡은 말씀

"내 집은 기도하는 집이 되리라 하였거늘 너희는 강도의 소굴을 만들었도다"(46절)

 

*느낌과 묵상

독일에 와서 교회를 처음 나오셨다던 하재철 성도님의 한 마디는 아마 평생에 잊지 못할 것 같다. "교회가 이런데인줄 몰랐네요. 한국에서는 교회에 대해서 하도 안 좋은 소리만 들어서." 우리 교회를 처음 나와보고 좋다고 말씀하신 것도 감사했지만, 그만큼 교회가 안 좋은 소리를 듣고 있는 현실에 씁쓸하기도 했다.

그리스도의 몸된 교회를 욕먹게 만드는 것은 예수님을 욕보이는 일이다. 무엇이 교회를 오염시키고 예수님을 욕보이는가? 그것은 장사, 즉 값으로 매길 수 없는 하나님의 은혜를 돈으로 바꾸어 놓은 값싼 은혜이다. 그것은 기도없음, 즉 하나님의 성전에서 기도가 아닌 거래를 하는 것이다. 또한 그것은 예수님의 말씀을 들으려 하지 않고, 어떻게 하면 예수님을 죽일까만 고민하는 정략적 고민이다. 이런 교회는 예수님이 친히 그 상을 엎으시고 내쫓으신다.

 

*적용과 결단

교회에 대한 비판과 비난은 쉽지만, 건강하고 바른 교회를 세우는 것은 어렵다. 오늘 말씀에 비추어 보면, 반면교사로 세울 기준들이 나온다. 그것은 값으로 매길 수 없는 하나님의 크신 은혜에 감격하며 감사하는 마음이 예배 시간에 넘치는 교회, 기도가 넘치는 교회, 그리고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삶 속에서 그 말씀을 따라 살아가는 교회이다.

 

*기도

오늘의 기도는 이 찬양의 가사와 같다. (https://youtu.be/Bb6gXFF_Pxs) 이런 교회가 되게 하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