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

제목2020년 5월 6일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1)2020-05-06 06:54
작성자

2020년 5월 6일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1)


1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2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찌라 3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4이에 아브람이 여호와의 말씀을 좇아 갔고 롯도 그와 함께 갔으며 아브람이 하란을 떠날 때에 그 나이 칠십 오세였더라 (창세기 12:1-4)

오늘부터 일주일간 우리는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묵상하겠습니다. 제가 어렸을 때 교회에서 주로 행하던 전도법 중에 사영리라는 것이 있었습니다. 사영리는 성경의 핵심을 4가지로 추려서 전도를 하는 방식이었는데, 이 전도법의 첫번째 질문 중 하나가 바로 '당신의 삶에는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습니다'라는 말이었습니다. 

그런데 솔직히 우리가 살면서 우리 삶에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이 있다고 느끼고 있나요? 그저 사는대로 사는 것이 더 익숙한 우리입니다. 어떤 분들은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이렇게 사는게 하나님의 계획이었다면, 실패한 계획이구만'이라고 자조섞인 생각을 하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믿음의 조상이라 불리는 아브라함과 마찬가지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를 부르셨고 잘 살고 있던 고향땅에서 떠나 평생을 떠돌게 하셨습니다. 아브라함과 그의 아내인 사라도 종종 그런 의심에 휩싸였습니다. '왜 이렇게 떠돌고 있나? 이 나이에 무슨 후손인가?' 하지만 우리는 말씀을 통해, 아브라함을 통해 믿음의 후손이 태어나고 그 후손이 하나님의 구원의 역사를 이루어 가심을 보게 됩니다. 


우리 삶에 어떤 하나님의 계획이 있는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그것은 보이지 않고 아마 우리의 시선으로는 파악할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하나님의 계획을 믿고 그분의 뜻에 합당하게 살면, 하나님께서 작은 우리의 인생을 들어 그분의 구원의 역사로 사용하신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특별한 계획은 우리의 평범한 일상 속에 숨어있습니다. 이것을 깨닫는 것이 믿음의 시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