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경공부

제목빌레펠트 교회 성경공부 - 29강. 구약, 신약 중간기와 외경 개론2020-08-16 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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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레펠트 교회 성경공부 - 29강. 구약, 신약 중간기와 외경 개론

 

1. 알렉산더와 헬라제국(기원전 332-323)

약 기원전 200년 경부터 기원후 100년경 까지의 역사

헬라 시대 (기원전 332-63) : 알렉산더 대왕 (다니엘 11:3)

알렉산더 이후 수세기 동안 헬라문화는 거대한 영향을 가짐 (헬라어, 정치체제, 생활방식, 극장, 체육관, 경기장, 종교 등)

 

2. 프톨레미 왕조(기원전 301-198)

이집트에 근거를 둔 프톨레미가 팔레스타인 지역을 점령

많은 유대인들이 알렉산드리아로 이주되었음 (훗날 알렉산드리아는 가장 큰 유대인 집단으로 발전)

성경을 헬라어로 번역할 필요성이 대두 – 칠십인역의 탄생

비교적 평화와 안정이 유직된 시기

 

3. 셀류시드 왕조(기원전 198-142)

처음에는 관계가 좋았으나, 로마에게 패배한 뒤로 전쟁배상금을 갚기 위해 경제적 수탈이 심해졌음

안티오쿠스 4세 – 예루살렘에 대한 혹독한 진압, 유대인의 전통적인 제사 금지, 예루살렘 성전은 제우스 신전으로 개명당함, 부정한 동물 제사와 성창이 성행, 디오니소스 축제 등

하스몬 가문의 제사장 맛다디아와 아들들의 결의 (마카베오는 유다의 별명) – 3년 간의 투쟁 끝에 성전 탈환 

 

4. 하스몬 왕조(기원전 142-63)

셀류시드 왕조의 내분을 틈타 공식적인 왕조의 시작

이방인에게는 할례와 유대의 율법 강요, 그리심 산에 있던 사마리아인들의 성전 파괴

바리새파와 사두개파의 갈등

여왕 알렉산드라의 두 아들의 권력투쟁으로 결국 외세의 도움(로마, 폼페이 장군)을 얻게 되고, 이후 로마로 편입됨

 

5. 구약 정경과 외경

기원후 70년 예루살렘이 함락된 후, 유대학자들이 얌니아에 아카데미를 세웠는데, 이들은 기원 후 90년 회의를 통해 39권의 책을 유대교의 성서로 확정하였음 

당시 초대교회에는 외경과 위경의 일부가 포함된 성경을 (칠십인역) 사용하고 있었음

외경 15권 (아포크루파=감추어진 것들) – 라틴어 불가타 번역에 포함되어 있었음

마르틴 루터가 1534년에 외경을 번역하고, 이를 성경에 포함시킴 (칼빈도 외경을 읽는 것은 신앙에 도움이 된다고 가르침)

 

6. 외경의 분류

외경은 대부분 기원전 2세기부터 기원후 1세기경에 쓰여짐

단편소설: 토비트, 유딧, 에스더 첨가서, 벨과 뱀, 수산나

지혜문서: 솔로몬의 지혜서, 집회서(혹은 시락서)

역사서: 마카베오 일서, 이서, 에스드라스 일서

기도서: 므낫세의 기도, 세 청년의 노래

묵시문학: 에스드라스 이서 (기독교인이 씀)

훈게서: 바룩, 예레미야의 편지

1546년 트렌트 종교회의에서 로마 카톨릭 교회가 제이 정경으로 부르며 경전으로 채택

7. 위경이란?

위경: 기원전 200년에서 기원후 200년 사이에 쓰임. (약 200권)

기독교의 경전인 구약성서와 신약성서 중 현재 기독교 모든 종파에서 공식적 경전인 정경이나 신앙에 도움이 되는 공인 문서로도 인정받지 못하는 경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