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

제목2020년 5월 13일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6)2020-05-13 09:11
작성자

2020년 5월 13일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6)

6마음을 강하게 하라 담대히 하라 너는 이 백성으로 내가 그 조상에게 맹세하여 주리라 한 땅을 얻게 하리라 7오직 너는 마음을 강하게 하고 극히 담대히 하여 나의 종 모세가 네게 명한 율법을 다 지켜 행하고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라 그리하면 어디로 가든지 형통하리니 (여호수아 1:6-7)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이라는 주제로 말씀을 묵상하는 마지막 날입니다. 우리 삶을 통해 하나님께서 어떤 뜻을 이루고 싶으신지, 우리는 다 알 수 없습니다. 어쩌면 그 일이 우리 기대와 다를 수도 있고, 어쩌면 그 일이 우리가 감당할 수 없을만큼 클 수도 있습니다.

여호수아가 바로 그랬습니다. 그는 모세의 충직한 부하였습니다. 그런데 모세가 죽은 뒤, 이 거대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끌고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야 하는 사명을 맡게 됩니다. 이 일은 위대한 종 모세조차 해내지 못한 일이었습니다. 두려울 수밖에 없는 문제이고, 여호수아라는 한 사람이 감당하지 못할 일인 것이 분명합니다.

거대한 사명을 앞둔 여호수아에게 하나님께서는 끊임없이 '마음을 강하게 하고 담대하라'고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계획을 이룰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두려워하지 않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두려움과 걱정은 잘 하던 일도 망치게 만듭니다. 우리가 두려움과 걱정에 빠져있을 때, 우리는 우리의 능력만큼도 제대로 일을 처리하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사명을 맡겨주시고 능력을 주십니다. 그런데 아무리 하늘에서 은혜와 능력을 비처럼 내려 주시더라도, 우리가 두려움으로 우리의 마음을 뒤집어 놓고 있다면, 그 은혜와 능력이 채워질리가 없습니다. 마음을 강하고 담대히 하는 것은,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계획을 발견하고 이루는 일에 가장 핵심적인 자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