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

제목2020년 5월 11일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4)2020-05-11 08:17
작성자

2020년 5월 11일 당신의 삶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 (4)

 

14여호와께서 그를 돌아보아 가라사대 너는 이 네 힘을 의지하고 가서 이스라엘을 미디안의 손에서 구원하라 내가 너를 보낸 것이 아니냐 (사사기 6:14)

 

많이 사람들이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말을 종종 아무 것도 하지 않는 것이라 착각할 때가 많습니다. 내 삶에 하나님께서 알아서 다 해주시리라는 막연한 기대 같은 것이 가득한 것입니다.

 

기드온도 이런 인물이었습니다. 어느 날 그가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하고 있었습니다. 밀을 포도주 틀에서 타작했다는 뜻은, 미디안 사람들이 보고 뺏어갈까봐 숨어서 일을 했다는 뜻입니다. 어느날 여호와의 사자가 그에게 와서 기드온을 향한 하나님의 계획을 말씀해줍니다. 그러자 기드온은 대뜸 하나님께서 왜 우리를 도와주시지 않느냐고 따져 묻습니다.

 

우리는 기드온처럼 하나님께 반문합니다. 하나님, 내 인생은 왜 도와주시지 않죠? 세상이 이렇게 악해질 때까지 하나님은 뭐하고 계신거죠? 라는 식으로 하나님을 공격합니다. 그러나 기드온과 우리를 향하신 하나님의 뜻은 바로 이것입니다. '그래서 내가 네게 힘을 준 것이 아니냐? 네 힘을 의지하고 이스라엘을 미디안에서 구원하라!'

 

하나님을 의지하라는 말은 일의 시작과 과정 그리고 결과를 하나님께 위탁하라는 말이지, 아무 것도 하지 말라는 뜻이 아닙니다. 기드온처럼 몰래 숨어서 자기 입에 풀칠하는 삶을 사는 것으로는, 어떤 하나님의 계획과 뜻도 이룰 수가 없습니다. 용기를 가지고 앞서 나아가야 합니다. 그것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우연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내게 있는 재능과 능력과 지혜를 가지고 나아가야 함을 뜻합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을 의지하는 것은 더욱 자신있고 적극적으로 살아야 함을 뜻하는 말씀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