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

제목2020년 7월 22일 김영봉, 사귐의 기도 - 무엇이든 구하면 주신다?2020-07-22 07:21
작성자

2020년 7월 22일 김영봉, 사귐의 기도 - 무엇이든 구하면 주신다?

 

내 형제들아 만일 사람이 믿음이 있노라 하고 행함이 없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그 믿음이 능히 자기를 구원하겠느냐 … 이와 같이 행함이 없는 믿음은 그 자체가 죽은 것이라 (야고보서 2:14, 17)

 

*내가 만난 한 청년에 의하면, 어느 선교 단체에서는 응답받기 위해 '구체적'으로 기도하라고 가르친다고 한다. 예를 들어 배우자를 위해서 기도한다면, 자신이 원하는 배우자의 기준을 구체적으로 제시하라는 것이다. 연봉 3천만원, 키는 180, 몸무게 75에 둘째 아들이고, 부모가 건강하고 자립 능력이 있을 것 등. 이렇게 조목조목 정해 기도해야 응답이 왔을 때 하나님의 응답인지 아닌지를 즉각 알아차릴 수 있다는 것이다. (59)

 

*기도 중에 자신이 원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말씀드릴 필요는 있다. 하지만 이것은 간청이 아니라 상담을 위한 것이다. … 구체적인 대화를 통해 생각이 정리되고 이기적인 욕심에서 서서히 벗어나 하나님의 뜻에 조율된다. 그러므로 기도는 충분히 구체적일 필요가 있다. … 하지만 응답의 조건을 만들어 놓고 그것에 맞추어 달라고 요구하는 것은 옳지 않다. 그것은 기도가 아니며 그런 일이 이루어졌다해도 그것을 하나님의 응답이라고 할 수 없다. …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한 우리의 모든 이기적 요청이 그대로 응답될 리가 없다. (60-61)

 

*많은 사람들이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요 15:7)는 말씀을 자기 편의대로 잘라 읽는다. 앞부분은 잘라내고 뒷부분만 인용한다. 그러면서 '무엇이든지 구하면 이루어진다고'고 목청을 돋운다. … 이 말씀은 명백한 조건문이다. 중요한 것은 조건부이지 결과부가 아니다. 이 말씀에서 강조되어야 할 부분은 예수님이 우리 안에 거하고 그분의 말씀이 우리 안에 살아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다. 그 조건이 충족되어야 결과부가 보장된다. 무엇이든 구하는대로 이루어지는 것은 예수님의 말씀으로 우리 중에 역사하실 때만 가능하다. (6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