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묵상

제목2020년 7월 17일 김영봉, 사귐의 기도 -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킨다?2020-07-17 07:53
작성자

2020년 7월 17일 김영봉, 사귐의 기도 -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킨다?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오직 너희의 심령이 새롭게 되어 하나님을 따라 의와 진리의 거룩함으로 지으심을 받은 새 사람을 입으라 (에베소서 4:22-24)

 

*기도는 만사를 변화시킨다! 이 문장은 한국 교회 안에 널리 퍼져 있는 기도 신학을 잘 요약하고 있다. 일견 힘차 보이는 이 구호는 실상 기도의 본질을 왜곡하고 있다. 기도의 본질은 무엇보다도 먼저 '나'를 변화시키는 일이다. 기도는 하나님과의 만남을 통해 나의 거짓됨을 발견하고, '참된 나'로 거듭나는 길이다. (33)

 

*자신을 변화시키는 기도를 하기 위해 우리는 하나님께 말씀드리는 시간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눈을 감자마자 자신의 말을 시작하고 그 말이 끝나는 즉시 눈을 뜨는 것은 잘못된 기도 습관이다. (34)

 

*하나님을 육안으로 볼 수 없듯이, 그분의 말씀은 육신의 귀로 들을 수 없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적 깨달음으로 온다. 마음의 청력으로 들어야 한다. 하나님 앞에 묵묵히 앉아 우리의 영을 집중시키고 있으면, 영적인 눈이 열려 새로운 깨달음을 얻고 진리를 발견한다. (35)

 

*기도는 사물을 균형 있게 볼 수 있도록 하며, 그것을 개별적인 것이 아니라 통일성과 상호 관련성 안에서 파악하게 한다. 기도는 우리의 세계관을 변화시켜 세상에서의 우리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기도는 하나님의 시각에서 생각하는 것이며, 그 생각은 우리의 삶을 변화시키고, 우리의 삶은 세상을 변화시킨다는 말이다. (36)